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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#의 lock 키워드 이해하기
멀티스레딩 환경에서는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리소스에 접근하려고 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동시 접근을 제어하려면 동기화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. C#에서는 lock 키워드를 사용하여 특정 코드 영역의 동시 실행을 방지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.
1. 왜 lock이 필요한가?
스레드 간의 경쟁 조건(Race Condition) 때문입니다. 경쟁 조건은 두 개 이상의 스레드가 동시에 공유 데이터에 접근하려고 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, 데이터의 무결성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, 두 스레드가 동시에 계좌 잔액을 변경하려고 한다고 가정하면, 한 스레드가 잔액을 업데이트하는 동안 다른 스레드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잔액이 저장될 수 있습니다.
2. lock의 사용 방법
private static object _lock = new object();
public void UpdateBalance()
{
lock (_lock)
{
// 잔액 업데이트 코드
}
}
'lock' 문은 특정 오브젝트 _lock을 "잠근" 상태로 만들어 다른 스레드가 해당 코드 블럭을 실행할 수 없게 합니다. 첫 번째 스레드가 lock 블럭을 실행 중이면, 다른 스레드들은 _lock 오브젝트가 "해제"될 때까지 대기합니다.
3. 주의 사항
- 데드락(Deadlock): 두 개 이상의 스레드가 서로 다른 리소스를 기다리며 영원히 대기하는 상태를 뜻합니다. lock을 사용할 때 순서와 계층 구조를 잘 고려하여 데드락을 피해야 합니다.
- 락 경쟁: 너무 많은 스레드가 동시에 lock을 경쟁할 경우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락의 범위: 락은 가능한 작은 범위에만 적용해야 합니다. 필요 이상으로 넓은 범위에 락을 걸면 성능 저하 및 데드락 위험이 증가합니다.
4. 결론
멀티스레딩 환경에서는 공유 리소스에 대한 동시 접근을 통제하기 위해 동기화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. C#의 lock 키워드는 이를 위한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하지만, 올바른 사용을 위해 주의 사항을 숙지하고 적용해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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